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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추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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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추진계획

1.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한 시정홍보 활성화
  • 신문 및 방송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으로 전략·체계적 홍보
  • 과거의 홍보 틀에서 벗어나 주민의 여론까지 수렴하는 홍보 창구 역할
다양한 매체 활용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 강화
  • 뉴스, 프로그램 등 지상파 방송을 통한 노출 효과 극대화
    • KBS, MBC, TJB, YTN, CMB 등 뉴스 촬영 지원(주1회 이상)
    • 예능, 드라마, 교양 등 다양한 분야 촬영 지원으로 지역홍보 강화
  • 지역 언론과의 협력을 통한 적극적 시정 홍보
    • 언론인 시정브리핑(상·하반기 각 1회) 및 전략 특집기사(연20회 이상)
    • 다양한 캠페인 이미지 광고(연 4회)로 시각·압축적 홍보
2.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 접근성 확대
  • 시각장애인과 비 문해자, 저 시력자 등 정보 소외계층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보는 신문’에서‘듣는 신문’으로 전환
「만세보령소식지」 보이스아이 코드 도입
[도입배경]
  • 고령화, 시각장애인, 비문해자 등 정보 사각지대의 시정홍보 강화 필요
  • 20~30대 젊은 연령층 시정 참여 유도(스마트폰 앱 활용)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17년 1월 ~ 12월
  • 추진내용
    • 소식지 등 시 발행 모든 인쇄물의 보이스아이 코드 삽입
    • 사용자(시각장애인 등)는 스마트폰 앱으로 무료 음성 청취
3. 수요자 중심의 시정홍보로 소통 강화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빠르고 정확한 홍보로 시민・관광객과의 적극적인 소통 및 공감행정 구현
도시 이미지 TV 광고
  • 홍보매체: 4개 방송사(KBS, MBC, TJB, YTN)
  • 영상제작: 분기별 / 보령의 발전상, 관광지, 축제, 특산품 등
인터넷방송 홈페이지 개편
  • 홈페이지 ACTIVE-X 제거(정부 권고사항, 2017년까지)
  • 서버 노후화 (2007년 구축, 현재 데이터 사용량 95%)
  • 모바일 등 온라인 정보환경 변화에 따른 접근성 제고
SNS 활용 시정홍보
  • 다양한 플랫폼 사용(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7개)
  • 이벤트 및 체험단을 활용한 시민・관광객 참여 유도
  • 홍보요원의 역량검증을 통해 운영의 내실화(35명 운영)
다양한 콘텐츠 제작
  • 동영상 콘텐츠 제작
    • 주간뉴스, 현장취재, 패러디, 영상보도, CF 등 형태로 다양한 정보 제공
    • 홈페이지, SNS, 시정정보시스템 등 활용
  • 사진 콘텐츠 제작
    • 주요관광지 홍보 사진 촬영 및 스토리 제작
    • 시정 주요사항을 카드뉴스형태로 제작
공동주택(아파트) LCD 모니터 홍보
  • 공동주택 19개소 7,595세대 / LCD모니터 206대 활용
  • 다양한 시정소식을 실시간 전파 / 1일 180회 노출
4.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문화예술 활동
  • 시민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생활문화 활동 지원과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생활문화 동호회 활성화 도모
  • 각종 행사 및 문화예술 공연 시 초청공연 추천
  •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 개최(11월중/30백만 원)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개최 지원
  • 소규모 문화예술 창작활동 및 문화예술 행사 지원
  •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문화활동 사업 지원
  •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로 세대간 문화격차 해소 및 시민 참여형‘보령예술제’추진
  • 2017 충남문화재단 공모사업 적극 응모
5.‘빛나는 우리고장 역사’바로 알리기 추진
  • 우리고장의 빛나는 역사와 문화에 대하여 시민 공감할 수 있는 기틀마련
‘신안현지’번역 발간
  • 우리 지역의 특성, 환경, 인물 등이 기술되어 있는 현존 최고(最古)의 서책인 ‘신안현지(1412년 태종13년)를 번역 발간(100여쪽)
우리고장 역사문화 알리기 강좌
  • 우리고장의 역사를 바로 알려 시민의 이해와 공감대 형성
  •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문화학교 운영(18⇒23과목 확대)
6. 지역 문화관광 기반 조성
  • 새로운 지역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볼거리 및 즐길거리 제공
서각 마을 솟대, 장승거리 조성
  • 서각마을로 자리 잡은 남포면 원제마을 도로변 솟대와 장승 설치로 새로운 명소 조성
    • 마을 진입로 변 솟대거리 조성(L=300m)
    • 경순왕 경모전 진입도로 장승거리 조성(L=400m)
관촌(冠村)마을 비(碑) 정비
  • 명천 이문구 선생의 출생지 주변 설명 비(碑) 환경 개선
    • 대천동 376-1 / 200㎡ / 토지매입 및 주변정비
7. 합창경연 전국대회 개최로 음악이 흐르는 도시, 보령
  • 전국합창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보령시립합창단 위상 및 머드의 본고장 이미지 제고로 문화융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보령머드 전국합창경연대회
  • 시기·장소: 2017. 9월중/ 보령문화예술회관
  • 주최·주관 : 보령시 / 가칭“보령머드합창경연대회 운영위원회”
  • 후원 : 충청남도
  • 참가예정 : 전국 40여개팀
  • 행사비 : 70백만 원
    • 시상금 : 35백만 원, 행사운영․홍보비: 35백만 원
  • 준비사항 : 기본계획수립(관계기관․단체 협의, 운영위원회 구성)
8. 보령문화의 전당 운영 활성화
  • 문화의전당 관람객 유치를 위한 문화가 있는 날 활성화
  • 시설 보완을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대관환경 조성
다 함께 즐기는‘문화가 있는 날’운영
  • 문화의 전당 야외무대에서 공연 할 수 있도록 환경 및 분위기 조성
    • 기간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 장소 : 문학관 앞 야외 무대
    • 내용 : 문화가 있는 날 다양한 장르의 상설 공연 정례화

      ※ 일반인, 청소년, 예술단체, 동아리에 안내자료 발송

    • 소요예산 : 45백만원(야외상설무대 공연장비 구입)
이용자 편의 및 쾌적한 관람 환경 조성
  • 대관 이용자들의 편의 및 안전한 서비스 제공
    • 대강당 조명(음향) 설비 보강 : 110백만 원
    • 대강당 무대 통로 개설 : 20백만 원
    • 문화의전당 잔여부지 임시주차장 개설 : 30백만 원
  • 쾌적한 관람 환경 조성 및 에너지 절감
    • 문화의전당 LED 등기구 교체 : 50백만 원
북 카페 직영 운영
  • 관람객들의 휴식 및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 소요예산 : 10백만 원(신간도서 및 인테리어)
9. 보령박물관 기획특별전 개최
  • 지역에 밀착된 전시 주제 발굴을 통한 문화시민 육성
  • 연구·조사기관으로서의 공립박물관 역할 수행
『보령의 명가』(가제) 개최
  • 전시기간 : 2017년 상반기(4~6월 예정)
  • 주요유물 : 남포 백씨, 광주 안씨 등 문중 소유 문화재 기증․기탁 유물
  • 소요예산 : 50백만 원
『숭암산 성주사』(가제) 개최
  • 전시기간 : 2017년 하반기
  • 주요유물 : 국립부여박물관 소장 <김립지찬 성주사비편> 등
  • 소요예산 : 100백만 원(1회 추경)
주말 가족대상 프로그램 운영
  • 문화재 탐방 및 전통공예 체험 등으로 재미있고 살아 있는 박물관 이미지 부각
추진계획
  • 대상 : 관내 초등학생 자녀 둔 가족
  • 기간 : 4월∼10월(격주 토요일)
  • 내용
    • 문화재 탐방, 유적지 체험, 전통공예 만들기 등
    • 교육대상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특수시책

1. 방송국 뉴스 보도영상 제작
  • 기존 텍스트 형태의 보도자료를 보완, TV방송(뉴스단신)에 적합한 영상 제작, 시정홍보 효과 극대화
보도영상 제작
  • 인력확보 : 동영상 제작 용역 과업에 포함, 파견 근무 요청(경력 5년 이상)
  • 영상촬영 : 주간행사계획에 따른 주요행사 영상 촬영 및 편집
  • 제작목표 : 주 3회 이상 (연간 150편 이상)
  • 제작기간 : 2017. 3월 ~ 12월
  • 영상제공 : KBS, MBC, TJB, YTN, JTBC, MBN, CMB 등
2. SNS 체험단 운영
  • 전문 SNS 교육기관과 연계해 우리 시 축제・관광 및 특산품 체험단을 운영하여 체험자의 SNS 게시, 홍보효과 제고
업무협약
  • 때·곳 : 2017. 1/4분기 중 / 보령시청
  • 대상 : 한국마케팅아카데미 (교육생 활용 홍보)
  • 내용
    • 한국마케팅아카데미 : 체험단 모집 및 홍보 방법 안내
    • 보령시 : 차량지원(관내 이동), 홍보자료 및 해설사 지원
체험단 운영
  • 추진횟수 : 연간 4회 / 연간 600개 게시글 생산
  • 추진방법 : 체험단 모집(30명) ▶ 체험지원 ▶ SNS 게시(1인 5개 매체) ▶ 원고료 지급
3. 시정홍보 시스템 운영 확대
  • 인터넷 활용능력이 부족한 시민들을 위해 버스승강장에 시정홍보 시스템을 추가 설치해 시정 주요사항 안내
시정홍보 시스템 추가 설치
  • 추진기간 : 2017. 1월 ~ 3월
  • 사업량 : 동지역 버스승강장 10개소 (모니터 설치)
  • 제공정보 : 주간뉴스, 현장취재 등 형태로 다양한 정보 제공
4. 보령의 색(色)을 담은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
  • 우리지역의 특색을 살려, 보령의 색(色)이 있는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 → 시민의 문화수준 향상 및 문화 향유기회 확대
지역의 역사, 특성을 살린 문화작품 창작 활성화
  • ‘토정 이지함’연극으로 우리지역 역사 속 인물의 재조명
    • 웹툰을 활용한 토정 이지함 선생의 생애를 각색, 극화
    • 지역민으로 구성된 연극단체의 참여로 자긍심 고취(연4회)
  • 보령의 바다’를 주제로 한 창작무용
    • 지역의 색을 담은 창작무용 발표기회 제공(기획공연)
  • 지역 향토 작가의 작품 전시 기회 제공
    • ‘보령 Art Bank’작품 전시로 지역 향토 예술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품을 시민들과 공유(총 88점: 보유 63점, 임대 25점)
5. 시립합창단 소외지역 찾아가는 나눔 연주회
  • 평소 문화예술을 접하기 힘든 농산어촌, 수용시설 등, 순회 방문 공연으로 시민 모두가 문화예술 기회 제공
추진계획
  • 시기·장소 : 연중 / 농어촌지역, 수용시설 등
  • 주최·주관 : 보령시 / 보령시립합창단(성인, 소년소녀)
  • 연주회 계획
    • 순회연주(도서지역 등) : 성인합창단(2회), 소년소녀합창단(1회)
    • 정기연주회 등 : 성인합창단(6회), 소년소녀합창단(4회)
  • 합창연습 정례화
    • 성인합창단 : 매주 월요일 / 문예회관 / 47명
    • 소년소녀합창단 : 매주 화요일/ 문화의 전당 / 42명
6. 보령박물관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 토론·실습수업이나 직장 체험활동과 같은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 프로그램 운영, 박물관 역할 강화

    ※ (자유학기제) 중간·기말고사 대신, 토론·실습 수업이나 직장 체험활동과 같은 진로교육을 받는 제도

추진계획
  • 대상 : 관내 중학교
  • 장소 : 소강당 및 박물관 수장고
  • 내용
    • 박물관의 기능 및 학예연구사 역할
    • 유물 관리와 유물 포장 등 학예사 실무 업무 체험 등
담당부서 :
문화공보실
담당자 :
궉태현
연락처 :
041-930-3223
최종수정일 :
2017-02-07 11:43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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