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영상 추천영상 닫기
더보기
제목 주간 주요뉴스(5월 13일)
  • · 등록일 : 2013-05-13
  • · 재생시간 : 00:10:23
  • · 조회수 : 2,097
  • · 좋아요 : 0
공유 좋아요
2013 보령시인터넷방송 뉴스대본
【5. 13】

주요뉴스

- 보령머드체험관이 7개월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개관했습니다.
- 이달부터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을 실시합니다.
- 재난취약계층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무료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보령시와 해군 제3함대 대천함이 우호협력 자매결연식을 가졌습니다.
- 민선5기 시장공약사항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앙전통시장이 시장경기 활성화를 위해 방문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잠시 후 전해드리겠습니다.

아나운서
안녕하십니까. 정상흽니다.

보령시는 오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5회에 걸쳐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를 위한 항공방제를 실시합니다.

이번 방제는 재선충병 집단발생지, 선단부 확산우려지 등에서 실시되며, 생육과 환경에 영향은 없으나 방제실행 전 지역주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위한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5월 셋째 주 보령시 인터넷 방송국 비바시정뉴스 시작하겠습니다.

메인뉴스

#1. 보령머드체험관 재단장

(ST) 보령머드를 사계절 체험할 수 있는 보령머드 체험관이 지난해 10월부터 7개월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개관한 머드체험관은 그동안 운영적자를 개선하고자 1층 남성체험관을 축소해 그 곳에 여성 체험관을 조성했습니다.

- 자 막 : 보령머드체험관, 규모축소해 재개관, 운영적자 해소 예상

1층 체험관에는 머드탕, 해수탕, 머드사우나, 머드온돌방과 각종 머드제품 등이 비치되어 있으며 여성 전용시설에는 머드마사지, 머드스킨케어 시설도 갖춰져 있어 피로회복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자 막 : 체험 시설완비... 피로회복, 노폐물제거 탁월

또한, 2층에는 보령머드의 우수성과 머드화장품을 알리는 머드홍보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인터뷰 : 김정수 계장 / 보령시청 관광과
금번 시설개선공사를 통해 연간 운영비를 30 ~ 40%정도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고 규모가 축소된 만큼 내실있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한편 보령머드는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미네랄 등 각종 유효성분이 다량함유 되어 있으며,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해 젊고 싱싱한 피부를 가꾸어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소상공인에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

(ST) 보령시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중심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이자도 보전해 주고 있습니다.

보령시는 충남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소상공인 육성자금 이차보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를 받기 어려운 영세 소상인들의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합니다.

- 자 막 : 보령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 육성자금 이차보전 업무협약 체결

이번 협약에 따라 보령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특례보증에 따른 보증심사기준이 대폭 완화되고, 보증비율도 대출금의 85% 부분보증에서 100% 전액보증으로 확대되며, 보증료도 신용도에 관계없이 1.0%로 낮췄습니다.

- 자 막 : 높은 보증율 • 낮은 대출금리등 금융혜택 지원

- 인터뷰 : 노희찬 지점장 / 충남신용보증재단 보령지점
신용도는 있으나 담보력이 부족해 금융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저희가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사업경영
담보력이 부족하고 신용도가 낮아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를 받기 어려웠던 소상공인들을 위해 금융지원을 실시해 사업안정에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해 보령시는 충남신용보증재단에 1억 원을 출연하고 재단은 12억 원 규모의 자금을 대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보증하게 되며, 10.5%~12% 수준의 일반 신용대출 금리에 비해 약 4.5% 이상 인하된 대출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또한, 보령시는 농협중앙회를 비롯해 국민, 우리, 하나, 기업, 대천신협, 대천새마을금고 등 의 금융기관과 ‘소상공인 육성자금 융자에 대한 이차보전 업무 협약’을 체결해 보령시에 사업장 주소를 둔 소상공인들은 실질적 금융혜택을 누리게 됐습니다.

- 자 막 : 7개 금융기관, 육성자금 융자 이차보전 지원

현재 보령지역 7,600여개 사업체 중 20% 정도가 신용보증을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금융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재난취약계층 무료안전점검

(ST) 보령시는 재난위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회적 재난취약계층을 위해 사랑의 안전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령시는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남서부지사와 함께 무료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 자 막 : 재난취약계층 71세대 대상, 전기안전점검 실시

이번에 실시되고 있는 안전점검은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가구등 사회적 재난취약계층이 생계로 인해 안전에 신경 쓰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남서부지사는 각 읍, 면, 동사무소에서 추천받은 71세대를 방문해 노후된 불량시설에 대해 현장에서 즉시 보수, 정비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우석 대리 /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남서부지사
최근 전기로 인한 재해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노후차단기 및 배선, 등기구 등을 교체해 전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무료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는 보령소방서와 합동으로 화재취약계층에게 단독형화재감지기 및 분말소화기를 무료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 자 막 : 보령소방서, 화재감지기 • 소화기 등 760여개 취약계층에 보급

이번에 화재취약계층 763세대를 대상으로 단독형화재감지기 450개, 분말소화기 313를 보급하며 소화기 사용법 및 소방안전교육도 실시합니다.

- 인터뷰 : 황병순 소방사 / 보령소방서
단독경보형화재경보기는 자체음향시설이 내장되어있어 화재발생시 경보음을 발생시켜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로 주택화제, 인명피해 저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령시는 가정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재난 취약계층을 위해 자체 특수시책 사업으로 지속적인 점검과 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단신뉴스

(ST) 이번 주 보령시는 대천함과 자매결연식을 가졌으며, 민선5기 시장공약사항 점검, 중앙전통시장 방문포인트제도 시행이 있었습니다. 주요 단신입니다.

#4. 보령시, 대천함과 자매결연 체결

보령시가 해군 제3함대 대천함과 자매결연을 체결했습니다.

- 자 막 : 보령시 • 해군 제3함대 대천함, 우호협력 자매결연 체결

이번 자매결연 체결에 따라 보령시와 해군 제3함대 대천함은 상호 우호증진과 군 • 관 공동발전을 도모하기로 했으며 대천함이 퇴역한 후에는 보령시에 함상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1270톤급 초계함인 대천함은 보령의 옛 지명인 대천을 부여받아 진수됐으며 해상경비작전 및 선단호송, 탐색 등의 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 보령시, 공약이행 순항

보령시가 민선5기를 1년여 남겨두고 6개 역점 분야에 총73건의 시장공약사업 추진실적을 점검한 결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 막 : 시장공약사항 순항, 완료사업 15건, 정상 • 장기추진 58건

특히 공약사업 중 ▲완료사업으로는 ‘우수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 확대’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보호조례 제정’ 등 15건 ▲정상추진사업은 ‘한국중부발전 본사이전’과 ‘내실있는 재정운영으로 부채조기상환 등 46건 ▲장기추진사업은 ’농특산물 유통센터 건립‘과 ’남부산단 배후주거단지 남부권 조성‘ 등 12건등으로 나타났습니다.


#6. 중앙시장 방문포인트제도 시행

중앙전통시장이 고객확보를 위해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인 ‘방문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자 막 : 중앙전통시장, 방문포인트제도 시행... 방문시 50포인트 적립

방문포인트 제도는 침체된 전통시장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중앙시장에서는 지난해 5월부터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700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습니다.

한편 중앙시장은 12,593㎡규모에 130여개 점포가 입점해 있으며, 주로 의류, 제수용품, 잡화 등을 취급하고 있는 보령의 중심 전통시장이다.

시정알림
(ST) 다음은 금주의 주요 시정 알리미입니다.

아나운서

(ST) 마무리인사
소방방재청이 발표한 재난 종합상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사고가 가장 많은 달이 5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원인은 안전수칙 불이행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이 많고 주의력이 약한 어린이에 대해 보호자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5월 셋째 주 보령시 인터넷 방송국 비바시정뉴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관련사이트명 :  
뉴스브리핑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