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코르뷔지에가 1926년에 발표한 ‘새로운 건축의 다섯 가지 원칙’ 가운데 옥상정원, 자유로운 평면, 수평창이 적용된 이 집에 대한 기록은 자그마한 단층 주택에 담긴 건축가의 의도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순한 외관 속의 풍요로운 내부공간, 자연광과 조망에의 대응법, 추상성과 기능, 동선, 질서와 조화로서의 건축과 같이 그가 건축가로서 일생을 통해 지속해 나간 ‘끈기 있는 탐구’가 수행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이 책은 르코르뷔지에가 표지부터 레이아웃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뛰어난 건축가이자 편집자이기도 했던 그의 면모를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생전 서른 권이 넘는 책을 직접 편집했는데, 자신의 작업을 끊임없이 분석, 기록하고자 했던 그에게 ‘책’은 상당히 매력적인 표현 수단이었다. 특히 <작은 집>은 한 건축물이 고안, 설계, 건설, 완공, 이용되는 전 과정을 집약 정리한 일종의 ‘건축 모노그래프’이자 ‘아티스트 북’으로, 강약의 리듬을 타는 듯한 르코르뷔지에만의 어법으로 충만한 글, 그의 의도를 충실히 구현한 드로잉과 흑백 사진들이 어우러져, 마치 또 하나의 작품처럼 느껴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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