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나무 날다
김시인에게 그리도 열망한 ‘그 무엇’이 있었기에 밥 먹고 잠자는 일을 제외하고는 이처럼 문학창작만에 덤비게 되었을까. 그가 제5시집 이후 제6시집 『나무 날다』를 상재하기까지에 도달한 시간은 오로지 시조만을 독서하고 창작하다가 가사시를 만나게 되고 의외로 거둔 큰 소출이 가사시였다. 김진혁 시인에게서 시조와 가사시 두 장르에서 굳이 경중을 헤아린다면 40년 넘게 몸 바친 시조보다는 6,7년 전부터 연을 맺은 가사시에 골몰하면서 날밤을 새우는 형국인 듯하다. 한마디로 그의 근자의 활동양상은 가사시의 매력에 빠져든 노심초사의 세월이면서 퍼내도 퍼내도 줄지 않는 거대 샘 자리 하나를 얻어 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자리는 시조작품을 독서하는 자리이지만 김진혁 시인의 그간의 가사시 창작은 자못 커서 언급을 비켜가기가 어려웠다고나 할까. 그는 분명 가사시의 분야에서 세상을 움직일만한 작품들을 순풍순풍 쏟아내는 중이다. 그만큼 그의 가사시의 창작적 늘품은 크고 넓어서 벌써부터 태어나지 않는 작품까지를 기대하게 한다. - 김종(시인, 화가)
도서정보 상세보기 [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