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은 지붕 덮인 열린 공간, 그 곳에서 모든 사람과 정보가 만난다! 슈퍼(Super)는 슈퍼마켓처럼 일상적인 것,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것, 특별하고 좋은 것, 그리고 우리의 한계를 넘어서는 무엇인가를 향한다. 공공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마치 슈퍼마켓 드나들 듯 빈번하게 드나들며 정보와 지식을 찾는 것은 물론, 사람들과 소통하며 자유롭게 뛰놀 수는 없을까? 『슈퍼 라이브러리』는 이 질문에서 시작된다. 이 책은 공공 공간의 하나인 공공 도서관을 대상으로 현대 지식사회에서 도서관이 갖는 가치와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고, 공간 디자인의 원리와 제도적, 정책적 지원 전략을 살펴본다. 그리고 사회적 비전과 선택을 담는 정책으로부터 개별 프로젝트의 기획, 발주, 시공, 유지관리 및 평가 전 과정에 걸친 디자인 경영이 갖는 가치와 의의에 대해서도 생각해본다. 특히 유럽 선진국 가운데 가장 혁신적이고 수준 높은 공공 공간을 기획, 건립, 운영하고 있는 영국과 네덜란드의 사례는 사용자의 총체적 경험을 강화하고 교환하는 공공 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답을 제시한다. 즉, 커뮤니티별로 특화되거나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의 접근성, 적응성, 다양성, 특정성 확보가 필요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 [NAVER 제공]